카테고리 없음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음식...

fp7ixfva 2010. 7. 6. 08:15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음식...


한방서 보는 증상과 치료법 최근 수은주가 뚝 떨어지며 감기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개중엔 추운 겨울만 되면 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이는 그만큼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이 약해졌다는 신호로, 감기를 초기에 제대로 치료 못하면 폐렴 같은 각종 호흡기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런 경우 한방적인 방법으로 감기를 다스려볼 필요가 있다.

한의학에서는 먼저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양방과는 다른 관점 에서 본다.

감기는 몸 안으로 찬 기운(풍사風邪)이 들어와 걸리 는 질환으로 모든 질병의 근원으로 보고 있다.

특히 체형이나 체질에 따라 감기의 증세도 달리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예컨대 감기에 걸렸다 하면 늘 기침을 달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코 감기에 걸려 콧물과 재채기, 코막힘을 호
소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체질에 따라 각기 치료나 예방 방법
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또 감기를 일으키는 풍사의 경우 흔히 날갯죽지로 불리는 견갑골부위에 위치한 풍문혈(風門穴)을 거쳐 뒷목 부위 풍지혈(風池穴)에 집중해 있다. 따라서 오싹오싹 한기가 들며 뒷목이 뻣뻣한
감기 초기 증상이 느껴질 때 견갑골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따뜻 한 물주머니로 찜질을 하면 보다 쉽게 회복될 수 있다.



◆체질별로 나눠 보는 감기의 유형
▲코감기〓피부색이 아주 희거나, 콧구멍이 잘 벌렁벌렁 움직이는 사람,혹은 이목구비 중에서 코가 큰 사람의 경우 코감기에 걸리기 쉽다.

▲기침감기 〓목이 짧고 어깨는 넓은 사람, 얼굴이 둥글 넓적하면서 살결이 하얀 사람, 이마 부위에 주름이 많이 잡혀 있는 사람 에게 주로 나타날 수 있다.

▲몸살 감기 〓흔히 목체(木體)로 분류되는 체형의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다. 즉 전체 모습이 나무처럼 늘씬하게 쭉쭉 뻗었으며 얼굴형이 갸름한 달걀형이면서 팔다리가 긴 사람들이 걸리기 쉬운
감기 유형이다.

◆체질에 따른 예방법
▲비만체형으로 유난히 땀을 많이 흘리는 특성을 지닌 태음인겉보기엔 튼튼하게 보여도 의외로 감기에 취약한 체질이다.

이는 폐와 기관지 등 호흡기 계통이 약한 태음인의 특성 때문이다.
특히 겨울에는 기관지가 더욱 건조해져 잔기침이나 가래 등을 더욱 호소하게 된다.

따라서 이런 체질에는 운동과 사우나 등으로 땀을 흠뻑 내 주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밖에 오미자 칡차, 율무차 등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전체적으로 마르고 약한 체형의 소음인 〓조금만 과로하거나 신경이 예민해져도 감기에 쉬 걸리는 체질이다. 추위를 잘 타는 체질이라서 겨울철에는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더욱 조심해
야 한다.

예방법으로는 생강과 파뿌리에 대추를 넣고 달인 차를마신 뒤 땀을 흠뻑 낸다. 혹은 인삼차, 생강차, 유자차, 귤차 등으로 속을 따뜻하게 풀어준다.
▲활동적이고 급한 성격으로 열이 많은 체질의 소양인 〓머리 쪽으로 화가 자주 오르고 신장 기능이 약해 감기에 걸리면 편도선 염과 함께 고열 증세를 보인다. 따라서 시원한 음식과 과일을 많이 먹어 열을 내려줘야 한다. 특히 구기자차가 좋다.

▲호방하고 활달한 성격의 태양인 〓이 체질은 간기능이 약하므로 감기약 복용에 주의해야 한다. 이 경우 감기를 퇴치하는 가장 좋은 식품으로 모과차를 꼽는다. (도움말/자생한방병원 내과 이성환과장)

 

저항력이 약한 아기들이나 환자들은 날씨가 쌀쌀해지면 갑작스런 기온변화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쉽다.

평소 제철 식품을 이용한 이유식을 먹여 면역력을 키우면 감기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환절기 감기를 거뜬하게 이겨내는 튼튼 식단.

 


01 비타민C 풍부한 식품으로

비타민C는 감기 예방은 물론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평소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아기들은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 때문에 환절기 감기에 잘 걸리는데 비타민C가 이런 기온 변화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가을부터 겨울을 날 때까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먹이는게 좋다. 비타민C가 많은 식품으로는 풋고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감귤류, 감자 그리고 녹색잎 채소 등이 있다.


02 저항력 키워주는 식품 필수

감기는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병이다. 코, 목, 장 등 점막이나 내장의 저항력이 약해져서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이것 때문에 열, 콧물, 가래, 설사 등을 일으킨다. 비타민 A는 이런 증상에 대해 저항력을 키워주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 A가 많은 식품으로는 버터, 치즈, 달걀, 곶감, 달걀노른자, 고구마, 녹황색채소 등이 있다.


03 단백질 풍부한 식품으로 영양 보충

갑작스런 기온 변화에 대비해 충분한 영양과 휴식이 필요하다. 또 감기에 걸렸을 때는 회복식으로 지방이 많은 고열량 식품, 에너지원이 되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야 감기도 빨리 낫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방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는게 좋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은 닭고기, 두부, 소고기 등이 있다. 대부분 이유식에 많이 쓰이는 재료이므로 한 가지만 먹이기보다는 번갈아가면서 먹여 단백질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 잣, 호두 같은 견과를 이용한 이유식도 함께 먹인다.


04 열이 날 때는 수분 보충을 해준다

이유식 초기 아기들이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는 미온수로 온몸을 닦아 열을 내리게 해주면서 보리차, 결명자차 같은 음료를 먹여 수분을 보충해준다. 기침을 많이 할 때는 배의 속을 파낸 다음 찜통에 쪄서 우러난 물을 아기에게 먹이면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05 기침 심하고 천식 있다면 견과류

이유식 중기부터는 잣이나 호두같은 견과류를 먹여도 되므로 이 시기의 아기가 감기에 걸리려 기침을 심하게 하고 천식기가 나타나면 잣죽이나 호두죽을 쑤어 먹여본다. 쌀을 갈아서 죽을 쑤다가 잘게 간 잣이나 호두를 넣어서 죽을 쑤면 되는데,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06 설사동반한 감기엔 부추죽

일단 감기에 걸리면 바이러스가 몸의 여러곳으로 옮겨 다니게 되는데, 그로인해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은 설사를 하거나 장염에 걸리는 경우가 흔하다. 이때는 부추를 이용해서 죽을 쑤어먹이거나 파뿌리를 넣어서 죽을 쑨다. 부추는 장내의 독성 물질을 제거하며, 지사 작용을 한다. 파뿌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살균작용을 하여 설사치료에 효과적이다.


07 무설탕절임은 감기 예방식으로 제격

수분과 당도가 풍부한 가을무를 얇게 저민 다음 황설탕을 넣어서 재워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아기에게 먹이면 감기 예방에 효과가 좋다. 월령에 따라 중기에는 설탕, 후기 이후에는 황설탕을 넣는데 설탕은 가능하면 유기농 설탕을 이용하는 게 좋다.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은음식...